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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심리

미술치료의 개념,목적,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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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술치료(=미술심리치료)의 개념

미술치료는 미술, 교육, 심리, 특수교육 등의 여러 학문분야와 관련되어 다양하게 행해지고 있으므로 그 정의를 한마디로 내리기는 어렵다

 

-나움버그의 '치료에서의 미술'과 크레이머의 '치료로서의 미술'의 개념을 동합시킨 울만은 '미술치료란 교육, 재활, 심리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하고 있으나 공통적인 의미는 시각 예술이라는 수단을 이용하여 인격의 통합 혹은 재통합을 돕기 위한 시도'라고 하면서 미술치료를 '미술' 과 '치료' 라는 두가지 의미로 분석하였다, 울만서부터 미술치료라는 용어가 사용되었다

 

-미술치료란 : 여러 가지 미술확동을 통하여 심리 내적 갈등을 해결하여 증상을 치유하고, 인격의 통합을 이루어 나가며 더 나아가 개인적인 성장과 내적 발달을 촉진하는 심리치료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미술교육은 기술 위주의 교육임

 

미술치료의 심리학적 토대

20세기 초의 정신의학은 이미지, 인간의 감정, 무의식 간의 관련성에 관심

1912년 Kraepelin과 Jaspers는 환자들이 그린 그림을 정신병리를 이해하는 보조 수단으로 이용함

-현대 미술치료의 이론적 토대가 된 프로이드(Freud)와 융(Jung)

프로이드(Freud)눈 꿈을 무의식적 상징적 심상으로 보았음

융(Jung)은 다른 문화권들에서 공통된 상징이 나타난다는 데서 인류의 보편적 무의식을 개념화했음

 

-작업치료로서의 미술활동

-1907년 이래로 미국 : 정신과 병동에서 환자들이 미술가들의 지도아래 미술활동을 함

-독일 : 정신병원에서도 환자의 치료에서 미술의 효과를 인정하고  작업치료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임

-그러나 미술치료라는 용어는 아직 사용되지 않았으며 미술을 심리치료와 연계히ㅏ여 인식한 것은 1940년대 초반임, 현대에서도 작업치료의 한 부분으로 미술활동을 활용함

 

-현대미술치료의 발전

 

1940년대부터 심리치료 양식으로 시작

나움버그: 현대미술치료 개척자 중 한 사람, 정신분석과 자신의 경험에 입각하여 환자들에게 자발적인 자유연상을 하게하고 그림을 그리도록 격려함, 환자가 그리고 싶은 대로 그리게 하는 자발적인 그림을 중요시함, 환자의 무의식적 사고와 검정이 그림에 재현된다고 생각

 

1950년대의 크레이머: 주로 아동을 대상으로 미술치료를 했으며 승화를 중요하게 다룸, 아동 내담자가 미술활동 과정을 통해 어떻게 자신의 갈등을 표출하고 파괴적 에너지를 창조적 에너지를 전환시키는데 주목함

정신분석학적 입장에서 반대 입장의 실존주의 등의 다양한 접근법으로 나뉘며 1960년부터 미술치료는 전문적인 양상을 보임, 미술치료 학회가 창립되었고 미술치료 전문지가 출간됨

 

1960년대의 울만:미술치료를 독립된 분야로 발달시킴, 앞의 각각 심리치료 혹은 미술 중의 어느 한쪽에 치중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이 둘을 통합하고자 함

 

-한국에서의 미술치료

정신병원이나 종합병원의 신경정신과에서 입우너환자를 대상으로 한 작업활동으로서의 미술활동이 먼저 이루어짐

미술치료사의 활동영역: 교육기관, 사회복지기관, 상담기관, 발달장애치료소, 신경정신과,소아정신과,장애아 통합어린이집, 장애아 통합 초중고 특수학교, 노인시설, 노인병워느 정신건강센터 등에 전문 미술치료사를 두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음.

 

 

2. 미술치료의 목적(예방적, 치료적)

궁극적으로 심신의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언어장애, 언어표현이 미숙한 아동, 지적장애, 치매어르신 등)을 대상으로 미술확동을 적용하여 그들의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주어 병을 치유하고 완화하여 인간성을 개발하고 육택하게 하는 데 있다. 근래에 들어서는 일반인들에게도 영향을 미친다.(예방적)

 

3.미술치료의 장점(H.Wadeson.1980)

1.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대상관계이론, 유아기까지중요)

우리는 말이란 형태를 취하기 전에 심상으로 사고한다. 삶의 초기(어린시기)의 경험이 중요한 심상의 요소가 되며 그 심상이 성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미술치료에서는 무의식 세계(꿈이나 환상), 경험이 순수한 말로 해석하기 보다는 심상으로 그려진다. 미술을 통해 쌓여있던 분노, 감정의 해소가 가능하다

 

2.미술은 비언어적수단이므로 통제를 적게 받아(편안함 유도) 내담자의 방어를 감소시킬 수 있는 이점을 지니고 있다.

 

3.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즉시 얻을 수 있다.

눈으로 볼 수 있고, 만져볼 수 있는 자료가 내담자로부터 생산되는 것이다. 내담자가 만든 어떤 유형의 대상화를 통해서 치료자와 환자 사이에 하나의 다리가 놓여진다. 저항적인 환자들의 경우는 환자를 직접 다루는 것보다 그들의 그림을 통해 접근하는 것이 더 쉽다

 

4.자료의 영속성을 들 수 있다(보관의 용이)-과거의 작품을 보면서 과거를 회상하는데 도움이됨, 특히 알츠하이머치료에 도움

 

5.미술은 공간성을 지니고 있다

미술 표현은 문법론, 통사론, 논법 등의 언어 규칙을 따를 필요가 없다, 미술의 공간성은 경험을 복제한 것이다. 나의 가족을 말로 소개하고 그림으로 그것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다. 친밀도, 결합, 분리, 감정적 결합을 표현한다

 

6.미술은 창조성이 있으며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시킨다

미술치료는 하나의 작업이라기보다는 놀이와 레크리에이션과 음악과 열정이 있는 창조의 신체적 에너지를 발산하는 것이다. 미술활동 전/후의 신체적 에너지는 달라진다

 

7.미술활동은 즐거움과 흥미를 느끼게한다

 

4. 미술심리치료의 단점

1.미술활동은 주관적인 표현이라 일반화 하기 어렵다

2.객관화가 어려워 통계적 수치확인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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