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기만은 투사(projection)와 치환(displacement)의 형태로도 나타난다. 투사란 자신의 생각, 감정, 동기 등을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는 방어기제이다. 다른 사람에 대한 투사는 때때로 죄책감을 유발한다. 예컨대 여자 동료에게 성적 충동을 느낀 남성은 그로 인해 죄책감을 느낄 것이고 이러한 죄책감을 없애기 위해 그 여자 동료가 자신을 유혹한다고 믿을 수 있다.
이는 자신의 성적 충동을 여자 동료에게 투사한 결과이다. 치환이란 어떤 대상에게 느낀 감정을 다른 대상에게 전환시키는 방어기제이다. 예컨대 직장상사에게 굽실거리고 기를 펴지 못하는 남자사원이 집에서는 자녀나 아내에게 큰 소리를 친다. 이런 현상은 원래의 대상과는 무관한 대상에게 감정을 표출하는 것이다. 반동형성과 퇴행 및 동일시라는 방어기제도 있다. 반동형성이란 자신의 실제 감정과 상반되게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 흔히 성적 요구에 대한 죄책감 때문에 반동형성이 작용할 수 있다. 예컨대 동성애를 지나치게 비난하는 것은 자신의 동성애적 충동을 방어하기 위한 것이다. 이처럼 반동형성이 작용한 행동은 상당히 과장되어있다. 퇴행이란 미숙한 행동양식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어른들은 자신의 가치에 대해 불안을 느낄 때 마치 어린아이처럼 허풍을 떨거나 유치할 정도로 자랑한다.
동일시란 어떤 사람이나 집단과 실제적 또는 상상적으로 닮아감으로써 자존심을 고양시키려는 것을 말한다. 유명한 가수, 배우, 운동선수들을 동일시함으로써 자존심을 높이려 한다
6)심리성적 발달단계
프로이드는 "아이는 어른의 아버지이다(The child is father to the man)"라고 믿었다. 그는 개인의 성격은 5세 경에 이미 그 토대가 형성된다고 주장하였으며 이에 근거해서 발달이론을 제안하였다. 그는 충동적이고 강렬한 성적 충동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발달단계를 기술하였다.
즉 성적충동은 한 발달단계에서 다른 발달단계로 이동하고 성적 에너지는 발달단계에 따라 특정 신체부위에 집중된다는 것이다. 프로이드의 발달이론을 심리성적 단계이론이라고 하는 이유는 각 발달단계에 특징적인 성적 충동이 이후의 성격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프로이드는 각 발달단계마다 독특한 발달과제 또는 몰표가 있다고 가정하였다. 이러한 목표나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성격을 형성하는데 이 과정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고착이다. 고착이란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진행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한발달단계에서 욕구가 지나치게 만족되거나 좌절될 때 고착이 일어난다. 일반적으로 고착이 일어나면 고착된 발달단계의 심리성적 욕구를 지나치게 강조한다
1)구강기(0~2세)
프로이드에 따르면 이 단계의 수유경험은 후기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이유방식이 가장 중요하다. 구강기에 고착되면 빠는 행동과 관련하여 강박적인 흡연습관과 같은 행동으로 발전할 수 있다
2)항문기(2~3세)
유아는 이단계에서 배변훈련을 통해 처음으로 사회적 통제를 경험한다. 그러나 용변훈련이 지나치게 엄격하면 여러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예컨데 지나친 처벌은 어머니에 대한 적대감을 유발시켜 다른 여성에 대해서도 적대감이 일반화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부모가 지나치게 처벌적인 방법을 동원하여 배변훈련을 시키면 아동은 생식기에 대한 관심과 체벌이 관련이 있다는 것을 학습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후기 발달단계와 관련하여 불안이 생길 수 있다.
3)남근기(3~6세)
생식기를 통해 쾌감을 추구하는 오이디푸스 컴플랙스(Oedipus complex)가 나타난다. 즉 남아는 어머니에 대해 성적으로 접근하고 아버지를 경쟁상대로 보아 적대시한다. 또한 여아는 이성인 아버지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남자 아이와 자신의 성기가 다르다는 것을 알고 이를 부러워하는 남근선망( penis envy)을 경험한다. 프로이드는 여아는 자신의 해부학적 결함이 어머니 탓이라고 보고 적대감을 느끼게 된다고 하였다. 프로이드는 부모를 중심으로 한 아동의 성적 및 공격적 갈등의 해결방식이 이후의 성격발달에 아주 중요하다고 보았다. 아동은 이성의 부모에 대한 성적인 욕구를 억압하고 동성의 부모에 대한 적대감을 해소시켜 오이디푸스 컴플랙스를 극복한다. 프로이드는 이 해결이 건전한 심리성적 발달의 관건이 된다고 보았다. 왜냐하면 성격이 이상적으로 발달하려면 동성의 부모를 동일시해야 하는데 오이디푸스 컴플랙스가 적절히 해결되지 않으면 동성의 부모를 계속 적대시하여 동일시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4)잠복기(7~12세)
이 시기엔 아동의 성적 충동을 억압한다. 이 단계의 가장 중요한 과제는 가족이라는 울타리를 벗어나서 사회적 접촉을 확대시키는 것이다.
5)생식기(13세 이후)
억압된 성적충동이 다시 활성화되고 생식기를 통해 성적욕구를 만족시키려 한다. 따라서 자신에게 향한 성적 에너지는 같은 또래의 이성에게 향하게된다.
발달단계 | 주된 발달특징 | 아래의 성격특징을 가진 사람이 될수 있다 |
구강기(0~2세) oral stage |
깨물기, 빨기, 삼키는 행위를 통해 성욕을 충족 |
수동적, 의타심, 논쟁적,냉소적, 험담 |
항문기(2~3세) anal stage |
배설물의 보유와 배설을 통해 성적충동, 사회적 통제 습득 |
고집부림, 인색함, 복종적, 결벽증, 지저분함, 잔인함, 파괴적, 난폭함, 적개심 |
남근기(3~6세) phallic stage |
성기에 관심, 이성부모를 사랑, 동성부모를 동일시, 초자아 발생 |
남성:경솔, 야심, 과장적 여성:나잡, 경박, 유혹적 |
잠복기(7~12세) latent stage |
성욕이 잠재, 지적관심, 동성친구와의 우정 중시 |
리비도가 잠재되어 성격유형이 발생하지 않음 |
생식기(13세 이후) genital stage |
이성에 관심, 2차성징, 성행위 추구 | 의존적, 반사회적 |
<프로이드의 심리 성욕 발달단계>
프로이드의 이론에서 아동기 초기에 성격의 틀이 완성된다고 해서 아동기 이후에는 성격이 발달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아동기 초기에 결정된 틀내에서 발달이 진행되며 아동기 이후의 갈등은 초기의 갈등이 재현되는 것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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