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술심리

미술심리_만다라1

반응형

1. 만다라의 역사

인간이 태양을 숭배하던 시기부터 동그라미, 원의 상징은 우리에게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원은 자기(self)의 상징으로 각가지로 마음의 전체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인간과 자연 전체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고대부터 찾아볼 수 있다. 원시인의 태양 숭배, 둥근달 숭배, 이집트의 창세 신화, 인도의 우파니샤드 등에서 원을 상징하는 자연 물질을 숭배하였다. 만다라의 구조는 고대 인도의 왕성을 모방한 것으로 성벽과 성루, 성문으로 되어 있습니다.

 

2. 만다라의 개념과 특성

만다라는 인도의 고대 언어인 산 크리스 트어에서 원상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어근 Manda는 참 또는 본질을 의미하고 접미사 la는 소유 또는 성취를 의미한다. (수잔 핀처, 1998, p9). 즉 중심 또는 본질을 얻는다는 합성어이며 이것은 본질 그 자체는 마음을 원만히 한다는 말이 된다. 다른 의미로 단(성역), 도량, 원륜 구족이라고 번역하기도 한다.(석도열. 2000, p10).  이 의미는 만다라란 인간은 본래 참을 갖추고 있는 존재로서 의식하지는 못하지만 내부테서는 항상 성취, 곧 자기실현을 하고자 하는 존재라는 뜻이기도 하다.

 

3. 만다라의 정의와 교육적 의미

1)만다라의 정의와 의미

인도 문헌에 의하면 만다라는 서책의 장, 국토의 구획 등을 의미하는데 쓰였으며 만다는 중심 또는 본질을 의미하는 접두어이며, 라는 소유 혹은 성취를 의미한다.

 

2) 만다라의 의미

만다라는 개인의 삶의 영역, 즉 소우주 영역을 나타낸다.

만다라는 우주적 영역을 나타낸다. 즉 자연의 신비를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며 인간은 우주의 질서와 조화의 신비 속에서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찾고자 하는데 만다라를 통해 이러한 모습과 본질을 깨닫고 생명과 우주관계를 터득할 수 있게 된다.

만다라는 신적 영역을 나타내며 내적인 관조와 명상을 투영하고 내면의 경험을 체험하도록 지도한다.

 

3) 만다라 교육적 의미와 효과

만다라는 다음과 같은 교육적 의미와 효과를 지니고 있다.

1) 자신에게 침 탐 하고 고요해질 수 있다.

2) 정신을 집중함과 동시에 이완을 할 수 있다.

3) 불안이 사라지고 긴장이 완화된다.

4) 모범적 생활을 찾는다.

5) 경험한 것을 잘 통합한다.

6) 일체감을 형성한다.

7) 원만한 성격을 키운다.

8) 자아존중감 형성에 도움을 준다.

9) 인간적 따뜻함을 경험한다.

10) 소란하고 산만한 외부 세계를 떠날 수 있다.

11) 여유와 민감성을 갖는다.

12) 창의적 적극적인 학습자세를 갖게 된다.

13) 한계를 받아들이고 필요한 것을 수용하는 것을 배운다

14) 자신의 중심을 발견하고 그 안에서 나오는 힘을 얻는다.

 

4. 만다라의 제작

1) 작업준비

편편한 책상가 고른 밑판이 준비되어야 한다.

한 책상에는 적어도 20가지 이상의 색이 있는 색연필이나 다른 색칠 도구를 두 세트 이상 비치해야 한다.(집단 시)

집단활동 시 한 책상에 네 명 정도가 함께 앉아 재료들을 중앙에 두고 말없이 각작 자신의 만다라에 집중해야 한다.

만다라를 그리는 개인의 선호와 기분에 따라 만다라의 형태나 기술이 달라지므로 무엇보다 여러 가지를 실험하는 시도가 필요하다

 

2) 만다라 제작

1. 명상적인 분위기를 마련한다.

심신의 이완을 할 수 있는 장소와 분위기를 마련해야 한다. 고요한 분위기는 만다라를 그리기 위한 중여한 전제 조건이기 대문이다. 따라서 그리는 공간은 정리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명상을 의해 명상음악, 초나 향 등이 비치되어 있어야 한다.

 

2. 모든 외적 준비가 끝나면 고요하고 명상적인 이완연습을 시작한다.

1. 명상적 환경이 마련되었으면 정신을 고요하게 하고 집중을 하기 위한 연습을 시작한다.

2. 매트나 담요 위에 눕거나 두 발이 바닥에 닿고 등을 똑바로 기댈 수 있는 의자에 앉는다.

3. 눈을 감소 자신의 내적 소리에 귀를 기울이도록 시도한다.

4. 자신이 선택한 자세에서 두 손을 아랫배에 높고 복식호흡을 하도록 한다. 복식호흡은 이완 연습을 위한 준비과정에 중요한 요인이다. 호흡을 할 때 배가 규칙적으로 움직이고 있는지를 숙지한다.

5. 호흡이 규칙적으로 되면 누운 자세를 한 사람은 두 팔과 두 손을 몸의 양 옆에 놓는다. 의자에 앉았으면 두 손을 펴서 무릎에 놓고 엄지손가락이 앞으로 향하게 나란히 놓고 지도사의 말에 따른다.

 

3. 만다라를 그린다.

만다라를 그리기에는 문양이 있는 만다라를 선택해서 색칠하는 것과 스스로 만나라를 창작하는 것의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만다라 그리기의 초보자의 경우나 나이가 어릴 경우는 만다라를 선택해서 색칠하는 방법부터 먼저 실시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간단한 무늬부터 제시한다.

 

4. 문양 고르기

만다라 문양을 고를 시 자신의 기분에 따라 문양을 선택할 때  효과적이다. 밑의 두 가지 기분에 따라 문양을 선택할 수도 있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ㅇ만다라를 그릴 때  그 순간의 기분을 나타낼 수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피곤하고 긴장된 날 : 윤곽이 분명하고 무늬가 작은 문양을 선택한다.

→기분이 저조하고 슬플 때 : 장미무늬나 원의 형태가 많은 문양의 선택

어느 정도 만다라의 문양과 친숙해지면 자신이 스스로 만다라를 제작하여 그리기를 시작한다. 만다라 그림을 그리 ㄴ후 그림에 대해 옳다거나 틀렸다는 평가를 할 수 없으며 평가를 해서는 안된다. 

내담자는 자신이 그린 만다라에 자랑스러워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처럼 내담자가 자신의 만다라에 긍정적 반응을 보일 경우 타인에게 선물하기, 액자에 걸어 전시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만다라 그리기는 흥미를 붙일 수 있다. 

 

만다라 관련이미지

반응형

'미술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술심리_만다라3  (0) 2022.02.22
미술심리_만다라2  (0) 2022.02.21
미술심리_콜라주2  (0) 2022.02.19
미술심리_꼴라주1  (0) 2022.02.18
미술심리_난화  (0) 2022.02.17